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카카오택시 사용법

by k정보 2022. 11. 21.
반응형

카카오 택시

모바일 앱 의존도가 높아지게 되면서 택시를 이용하는 방법도 예전과 다르게 카카오택시를 많이 이용하게 되었습니다.
​카카오택시 사용법은 간단합니다. 처음 이용해보시는 분은 포스팅 참고해 보시고, 앞으로는 택시 잡기 위해서 길에서 헤매지 마시고 간단히 카카오택시를 호출을 해 보시길 바랍니다.

카카오택시 장점

 

-카카오택시는 내가 직접 도착지를 입력하기 때문에 기사님과 커뮤니케이션을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카카오택시는 몇 분을 기다리면 되는지 알려주기 때문에 여유 있게 판단하고 기다릴 수 있습니다.
-카카오택시는 내 행선지와 차량 번호 등이 추적되며, 카톡으로 가족·친구와 바로 공유할 수도 있어서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습니다.
-카카오택시는 콜비가 따로 존재하지 않습니다.
-카카오택시는 기사님과 연락이 가능해서 분실물 찾기 쉽습니다.

 

 

 

 

카카오택시 사용법


1. 카카오 T 어플 설치
2. 출발지 & 목적지 선택
3. 카카오택시 종류 선택
4. 호출
5. 하차 및 결제


카카오 T 어플 설치

카카오택시를 사용하기 위해서 가장 먼저 해야 할 것은 카카오택시 앱을 설치하는 것입니다. 카카오택시 앱은 안드로이드와 아이폰 버전으로 모두 출시하였으며, 구글 플레이 또는 애플 앱스토어에서 '카카오 T'를 검색하여 설치를 하시면 됩니다. 아래의 링크를 이용하시면 해당 스토어로 곧바로 이동하실 수 있습니다.

먼저 구글 플레이(앱스토어)에서 '카카오 T'를 설치하고 실행한 뒤, '택시' 메뉴를 선택합니다. 카카오택시를 이용하기 위해 별도로 가입 절차는 필요 없습니다.

 

출발지 & 목적지 선택


출발지는 현재 나의 위치로 자동 세팅됩니다. 만약 GPS 오류가 있거나, 다른 위치에서 택시를 타려면 지도를 움직여서 출발지를 바꿀 수 있어요.

 

카카오택시 종류 선택

 

목적지까지 입력하면 예상 시간이 나오고, 선택할 수 있는 카카오택시 종류가 나옵니다.
카카오택시 종류는 현재 기준으로 5가지가 있습니다.
-일반호출 : 가장 보편적인 일반 택시입니다.
-벤티 : 세스코 방역이 적용된 바이러스 안심 차량이며, 다인승 차량입니다. 넓은 다인승 차량. 서울, 인천, 경기도 지역만 가능합니다
-블루 : 세스코 방역이 적용된 차량이며, 선발된 기사가 운행. 배정 거부 못함. 이용료 최대 3,000원 추가
-모범 : 모범 기사님이 운행하는 모범택시입니다.
-블랙 : 세스코 방역이 적용된 프리미엄 카카오택시입니다. 택시 표시가 없으며 고급 기사님이 운행합니다.

가격순은 블랙 > 모범 > 벤티 > 블루 > 일반입니다.

 

카카오택시 호출


마지막으로 '호출하기'를 누르면 되는데요, 최초로 이용할 때는 결제수단(카드)을 등록해야 합니다. 번거롭거나 현금을 내고 싶다면 '직접 결제'를 선택하고 진행해도 됩니다.
참고로 위 화면에서 결제수단을 클릭한 다음, 화면을 맨 오른쪽으로 스크롤해서 '직접 결제'로 설정한 뒤 '적용하기'를 누르면, 내릴 때 기사님께 직접 현금 결제를 할 수 있습니다.


또한 호출하기 전 '추천경로' 메뉴를 클릭해 '추천경로, 무료경로, 최단경로' 중 원하는 이동경로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카카오 택시 배정이 완료되면 차량 번호를 잘 기억해두었다가 타시면 됩니다. 참고로 어디쯤 오고 있는지 지도에서 확인할 수 있고 기사님과 통화하거나 메시지를 남길 수도 있습니다.
택시가 배정된 뒤 1분 안에는 취소해도 별도로 비용이 나오지 않습니다. 단, 1분 후부터는 취소 시 2천 원(벤티는 4천 원)의 수수료가 나옵니다.

하차 및 결제


목적지에 도착하면 미리 등록한 결제수단으로 자동 결제가 이뤄집니다. 직접 결제를 선택한 경우 현금이나 카드로 결제하시면 됩니다.
하차 후에는 만족도에 따라 별점을 줄 수 있습니다. 혹시 불쾌한 경험을 했다면 '다시 만나지 않기'를 선택해 다시는 이 기사님 택시가 배정되지 않게 할 수 있습니다.

 

카카오 택시 종류 및 요금

카카오 택시의 6가지 종류를 살펴보겠습니다. 요금의 경우에는 시간이나 상황, 위치에 따라서 바뀌기 때문에 어플에 도착지를 입력하고나서 각 택시의 요금을 확인하시는 것이 가장 정확합니다.

 

카카오 택시 6종

  • 블루
  • 스마트호출
  • 일반호출
  • 벤티
  • 모범
  • 블랙

스마트호출은 택시의 종류가 따로 있는 것이 아니고 빠른 배차를 위한 서비스입니다.

1) 블루

블루는 일반택시보다 조금 더 서비스가 좋은 택시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정해진 근무복과 내부에 충전기와 손 소독제 등이 비치되어 있는 택시입니다. 기사분의 이야기로는 블루가 수수료가 있기는 하지만 콜이 일반택시보다 먼저 오기 때문에 콜 잡기가 수월하다고 하십니다. 요금은 일반택시에 비해 조금 비싸며 어플로 확인해보면 300원 정도로 크게 차이나지는 않는 것 같습니다.

 

2) 스마트호출

스마트호출은 성공률 높은 배차를 받아서 바로바로 부르기가 용이한 택시입니다. 별 다른게 있는 것은 아니지만 출퇴근 시간 등 붐비는 시간이나 택시가 없는 지역에서 이용하시면 조금 더 빠르게 택시를 잡을 수 있습니다. 단점은 추가 요금이 0원~2,000원이 붙는다는 것으로 추가요금은 시간대와 상황별로 다릅니다. 추가 요금과 관련해서 자세한 내용은 목차 4번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3) 일반호출

일반호출은 우리가 평소에 이용하던 택시입니다. 서울 주간을 기준으로 기본요금은 2km까지 3,800원 입니다.

4) 벤티

넓고 쾌적한 벤 택시입니다. 벤이기 때문에 여러명이 이용할 때 유용한 택시입니다. 총 탑승인원은 7명입니다.

벤티의 경우 거리나 피크 시간에 따라 요금 차이가 꽤 나는 편이기 때문에 저렴하게 이용할수도 있고 비싸게 이용하게 되는 경우도 있는 것 같습니다.

 

5) 모범

모범은 우리가 평소에 이용하던 모범택시입니다. 서울을 기준으로을 기준으로 기본요금은 3km까지 6,500원입니다.

 

6) 블랙

블랙은 택시 표시가 없는 택시로 모범택시의 상위버전입니다. 택시라는 것을 표시하지 않으며 벤츠나 BMW 같은 고급 세단으로 운행됩니다. 하지만 역시나 요금이 비쌉니다. 상황에 따라 다르겠지만 요금이 일반 택시의 2~3배 까지 부과될 수 있습니다.

 

 

카카오 택시 스마트호출 이용료 변경 관련

카카오 택시에는 스마트호출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스마트호출은 인공지능을 이용해서 배차 성공 확률이 높은 택시를 매칭 해주는 서비스로 택시가 잡히지 않을 때 추가 요금을 지불하여 매칭이 되게 하는 방식입니다.

수요와 공급이 실시간으로 달라지기 때문에 그에 맞춰서 택시요금을 조정하기 위해 만들어진 것으로 주간에는 1,000원, 심야에는 2,000원이 추가되는 시스템입니다.

그런데 카카오모빌리티에서 이 스마트호출의 요금을 최대 5,000원까지 그 폭을 넓게 변경했고 소비자와 택시 단체들은 사실상 요금 인상이며 택시 산업에 타격이 올 수 있다며 해당 정책을 철회할 것을 촉구했습니다.

 

이에 대해 카카오모빌리티는 '택시를 잡기 어려운 시간대나 지역에서 기사님이 호출을 더 적극적으로 수락할 동기를 부여하고자 도입한 기능이었지만, 오히려 이용자 부담이 커질 수 있다는 우려가 있었다'며 '의견을 수용해 탄력 요금제를 이전의 상한선인 2,000원을 초과하지 않도록 제한해서 운영하기로 결정했다"라고 밝히면서 결국 스마트호출비는 최대 2,000원으로 재조정되었습니다.

 

5. 카카오 택시 결제수단 등록

결제수단을 앱에 등록해두고 편하게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결제할 때 카드 등록을 하거나 카카오택시의 첫 화면의 [내 정보-결제수단 관리]에서 등록 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결제수단을 등록하고 이것으로 선결제를 하게 되면 다소 불리한 점이 있습니다. 실제 택시 이용요금은 교통량이나 도로사정 등에서 바뀌기 마련인데 미리 선결제를 하면 빨리 도착한다고 해서 환불을 해주지는 않기 때문입니다. 또한 카카오택시의 예상 도착시간과 금액이 실제 걸리는 시간과 금액보다 다소 높게 측정된다는 이야기들이 있습니다. 확실하게 증명된 이야기는 아니지만 선결제의 경우 사고로 갑자기 도로사정이 안좋아진다거나 하는 부분에 대비할 수 없기 때문에 사전에 일정 부분 추가되는 것은 아닌지 충분히 생각해볼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개인적으로는 결제수단을 등록해서 사용하는 것보다는 결제를 할 때 '직접 결제'를 선택하여 도착지에 가서 결제를 하는 방식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결제수단을 등록해두면 좋은 점도 있습니다. 여자친구나 아는 지인을 택시에 태워 보내야 될 경우에 바로 선결제를 해줄 수 있다는 것입니다. 또는 아는 사람을 데려와야 할 경우에도 택시를 보내 안전하게 픽업해 올 수도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0